본문 바로가기
육아♡이야기/나들이

[고흥나로우주센터]아이와 고흥 가볼만한 곳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by 루루맘지뽕 2023. 2. 13.
반응형

남원에서 모노레일을 타고 천문대 구경하고 나로도까지 들어오니
밤늦은 시간 고흥에 도착했어요
원래 일정엔 쑥섬도 있었는데 1월 31일부터 휴식에 들어간다고 해서
고흥여행의 첫 일정은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으로 선택했어요
루루가 오랜 시간 기다리기도 했고요^^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주소 : 전남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490 우주과학관
운영시간 : 10:00~17:30
휴무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연락처 : 061-830-8700
주차 : 과학관내 무료주차


 

오전 이른 시간이라 관광객이 많지 않았는데
겨울방학기간이라 그런지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이 점점 많아지더라고요

입장료는 성인 3,000원 소인 1,500원
미취학아동/65세 이상/장애인/국가유공자 무료


현재 돔상영관에서 진행하는 4D영상관은 운영중지상태네요
매표소옆에 누리호시뮬레이터가 있는데 초등학생이상 이용가능하다고 해요
7살 어린이 루루들은 오늘도 구경만 ㅎㅎ



과학관에 들어가면 75톤급 엔진이 먼저 반겨주네요
그 옆에는 수력으로 공중부양하고 있는 미니누리호가 있어요

 




루루가 위에 이상한 게 있다고 해서 봤더니 나로우주센터의 상징이라고 할까요?
호버만의 구가 있어요 이건 2층에서 자세히 볼 수 있어서 이따 다시 소개해드릴게요

과학관에 왔으니 기념샷도 한번 찍어주고 기획전시실을 먼저 둘러봅니다


다양한 로켓관련 장비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대한민국 최초 액체로켓 KSR-Ⅲ , KSR-Ⅲ 인양엔진입니다

나로호2단 및 나로과학위성 , 한국형발사체 75톤급 엔진목업



누리호기념관도 있어요
누리호 발사성공을 기원하는 아이들의 편지가 귀엽네요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이죠 이소연 박사가 입은 우주복도 전시되어 있어요
대전국립중앙과학관에서 달탐사 관련 기획전시가 있을 때도
거기 전시가 되어있었는데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활용되고 있나 봐요



기념품샵에 가면 다양한 기념품도 판매한대요
저는 루루가 다 사달라고 할 거 같아서 기념품샵에는 방문하지 않았어요


3D상영관에서는 스페이스 패러독스라는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데 시간이 맞지 않아 관람을 하진 못했어요
12분 정도의 짧은 영상이니 시간 맞는 분들은 관람해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이제 본격적으로 우주과학관 상설전시관을 관람해 볼까요
제일 먼저 우주체중계를 해보았는데 원하는 행성을 선택하면그 행성에서 나의 몸무게가 몇 kg인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2루는 태양에서는 무려 502kg, 수성에서는 7kg이네요!




이건 진공에서의 추진력을 확인해 보는 장치인데요 비진공상태와 진공 상태를 헬기프로펠러로 비교해 볼 수 있어요



크로마키 포토존입니다
초록색벽 앞에 앉아서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면 화면뒤에 얼굴이 합성돼서 나와요
현재 메일로 전송할 수 없어 스마트폰으로 스크린을 촬영해가야 한다고 해요



궤도 실험과 로켓모형들이 1/10 크기로 전시되어 있어요



여긴 나로호 발사 통제센터인데요
통제센터와 비슷하게 만들어서 아이들이 게임형식으로 직접 체험해 보는 곳이에요

한 시간에 한번, 로켓 근처 철판 위에 서면 로켓발사시의 진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데
조금도 기다려주지 않는 루루들은 그냥 지나칩니다 또르르..

 

 

 


이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오면 도서휴게실이 있네요
우주 같은 공간을 지나면 국제우주정거장이 나와요


 


국제우주정거장 내부를 실제와 똑같이 꾸며놓았는데 우주식량이나 우주선 안의 화장실, 개인침실등을 볼 수 있어요


우주인의 상징, 우주복도 전시되어 있고요

 

반응형

 

 

 


루루에게 인기가 좋았던 우주탐사로봇이에요
직접 조종해 볼 수 있고 로봇에 달린 카메라로 찍은 영상이 화면에 나타나요



 

평면으로만 보던 태양계행성들을 유니글로브 영상을 통해 만나볼 수 있어요
화면에서 원하는 행성을 선택하면 행성의 색상이 변해요
역시 지구가 가장 아름답네요



제가 1루와 관람하는 동안 2루는 아빠와 함께 우주과학교실에 다녀왔어요
우주과학교실은 주말 11시, 14시, 16시 3회 운영돼요
시간은 10~15분 정도 소요됐고 간단한 로켓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잘 날아가서 집에서도 로켓놀이를 하고 있어요



 

자이로스코프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장비예요
회전원반이 항상 같은 방향을 향하면서 인공위성이 방향을 바꾸어도
측정값을 계산해서 자세를 조정해 항상 안정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위성영상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인공위성이 우주에서 촬영한 영상을 보여주는 곳이에요
고화질로 세계의 도시곳곳을 보여주는데 꽤나 자세하게 보여서 신기했어요



서울, 대전, 부산에서 나로우주센터까지 오는 길을 스크린으로 터치해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게임이에요
가는 길에 연료나 아이템등을 획득해야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어요





2층 중앙에 가면 호버만의 구가 있어요
미래 우주 연구개발의 "결실"을 표현
대한민국 국민과 우주과학자의 우주개발 열망에 대한 "열정"을 표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우주개발을 위한 "의지"를 표현한다고 해요



발모양표시가 있는 곳에 서있으면 호버만의 구가 자동으로 움직여요
보고만 있어도 웅장하고 결실, 열정, 의지가 느껴지네요
전 이게 가장 기억에 남았는데 루루는 갑자기 커질 때 조금 무서웠대요



2층은 전망이 좋아서 그런지 망원경도 있네요
저 멀리 바다까지 볼 수 있어서 고흥바다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어요


실내 관람을 마치고 야외전시장으로 가면 1단형 고체추진 로켓 KSR-Ⅰ, 2단형고체추진로켓 KSR-Ⅱ,
액체추진 과학로켓 KSR-Ⅲ, 우주발사체 KSLV-Ⅰ(나로호)가 실물크기 로켓모형으로 전시되어 있어요

포물면 통신은 맞은편에 서서 이야기하면 바로 옆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잘 들려서 신기하더라고요



더 내려가면 바다와 연결되어 있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캠핑도 즐길 수 있게 되어있대요
이 날 고흥날씨는 너무 추워서 야외전시장은 급하게 돌아보았어요


루루가 그토록 소망하던 나로우주센터에 와서 정말 원 없이 즐겼어요
조금 더 커서 더 많은 걸 이해할 수 있을 초등학생이 되었을 때 다시 오고 싶어요!

그땐 일몰과 일출도 즐기고 고흥유자와 커피도 맘껏 먹고 싶어요
아이와 함께 고흥 가볼 만한 곳을 찾으신다면 나로우주센터 방문을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